Media Log

[주식용어]미수거래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거래 많이 하시나요?? 현재 코스피가 장기간 횡보현상을 보이면서 연일 주식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주식용어중의 하나인 미수거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일단 미수거래란??

불경기에 주식을살까 국내펀드..
불경기에 주식을살까 국내펀드.. by Meryl Ko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주식을 매수할 때 일시적으로 현금이 부족하면 미수거래를 할 수 있다. 미수거래시에는 주식매입대금의 30% 이상에 해당하는 증거금을 지불한다. 결제일은 2일 후이며, 만약 결제일까지 매입대금을 지불하지 않으면 증권사가 계좌의 주식을 판매한다. 또한 30일간 증권 계좌가 모두 동결되고, 증거금으로 현금 100%를 내야 한다.

일단 다음에 미수거래를 검색햇을때 나오는 미수거래의 뜻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미수거래란 현재 주식계좌에 있는 금액 이외에 추가적으로 주식을 더 살수 있는 거래방식입니다. 이는 신용거래와는 다릅니다. 그러면 좀더 미수거래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위의 다음 검색의 미수거래의 뜻에 관심이 가는 문구가 있습니다.

증권사가 계좌의 주식을 판매한다.

증권사가 주식을 판매한다는게 무엇을 뜻할까요?? 그건은 반대매매라는 용어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을 D+3 예수금 제도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이 월요일이라 하면 오늘 주식을 100만원어치 팔았습니다. 그러면 주식으로 판매한 돈을 바로 찾을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D+3 예수금 제도로 인하여 목요일에 찾을수 있습니다. D+3제도란 쉽게 D-day 형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월요일에 샀으면 화요일은 D-2 수요일은 D-1 목요일은 D-day라서 목요일에 찾으실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영업일(공휴일,토요일,일요일)제외입니다.

30일간 증권 계좌가 모두 동결되고,

그럼 이말은 무슨 의미일까요?? 30일간 증권 계좌가 모두 동결된다는 의미는 우리나라의 모든 주식거래회사에 미수발생이 자동 신고되어서 모든 증권계좌에서 미수거래가 정지됩니다. 물론 실제 주식계좌안에 있는 현금거래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식계좌동결시 미수거래정지,신용기관에 보고되어 신용등급에도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증거금으로 현금 100%를 내야 한다.

이말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D-3일에 100만원을 미수거래로 주식을 구입햇는데 예를들어 D-1일에 주식을 팔았습니다. 근데 손절을 해서 90만원으로 팔았다고 합시다. 그러면 계좌에 10만원이 없다면?? 네. 현금으로 10만원을 입금해야만 합니다.

그러면 잠깐 정리좀 해볼까요?? 미수거래 이용시 당일 매수,당일매도 하엿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D-day가 서로다른 매수,매도라면 예수금 관리를 하셔야 겟지요.

코스피 2100시대, 현재 조정장을 보이고 있으며 더 상승할꺼다 하락할꺼다 말이 많습니다. 주식에 대한 관심이 있으셔서 주식에 입문하려고 하신다면 기초적인 주식용어는 알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주식선배로 당부를 드리자면 미수거래,신용거래는 이용하지 마십시요. 주식은 신의 영역입니다. 주식 금융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애널리스트말도 전 믿지 않습니다. 보통 애널리스트가 긍정의견을 보이면 주식가격은 꼭 떨어지더라구요 ^^ 개인의 철저한 기업분석과 여러가지 정보를 조합해서 주식매매를 하시는게 바른 방법같습니다.

2007년 주식과 2008년..
2007년 주식과 2008년.. by 모노마토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submit

티스토리 툴바